우리나라 다문화 사회의 특징을 서술하고 앞으로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는 우리 사회의 모습과 흐름에 대해 기술하시오 Down
우리나라 다문화 사회의 특징을 서술하고 앞으로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는 우리 사회의 모습과 흐름에 대해 기술하시오
내용
한국은 혈연과 문화적 동질성을 바탕으로 오랫동안 단일민족국가의 형태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외국인 거주자의 증가에 따라 이민자 수용에 따른 국내 다문화 사회의 추세는 2xxx년 4월 30일 기준으로 전체 인구의 4.4%인 226,392명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이민 과정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결혼이민자 유입으로 인한 여성 결혼이민자의 증가이다. 여성 결혼이민자의 증가는 1980년대부터 통일교의 국제결혼 장려 정책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정부의 `농촌 총각가족 보내기` 정책으로 이어졌다. 이는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에 따른 도시화와 근대화 과정에서 젊은 농촌 노동자들의 도시이동으로 인한 남성의 결혼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였다. 또한 남아선호 사상에 따른 성비 불균형 문제와 함께 농촌의 저출산 고령화 현상이 더욱 심각해졌다. 이에 정책사업의 하나로 농촌총각가족보내기운동이 추진되었고, 1990년대 초 한중 수교 이후 어느 정도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화교들로부터 시작되었다. 2000년대 초반에는 동남아시아로 확대되어 여성 결혼이민자의 유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이민이 한국 사회로 유입된 배경에는 1993년부터 시작된 외국인 산업연수생 제도가 있다. 이는 동남아 등 개발도상국에서 기술을 양성하고 국내 중소기업의 인력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였다. 내국인 외국인 근로자의 정책은 내국인이 대체할 수 없는 기술인력과 전문인력에 한정하여 내국인 고용을 허용하는 것이었으나, 한국의 경제적 소득향상에 따른 3D업종 취업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93년 외국인 산업연수제도가 도입되었다. 그러나 외국인 연수생의 불법체류 문제로 인해 정부는 2004년 8월 외국인 고용허가제로 변경하여 합법적인 외국인 근로자의 허가와 고용조건을 보장하였다. 1980년대 다른 이민자 유입으로 여성 결혼이민자가 증가하자 2002년 상설자격제를 도입하고 2006년 외교정책위원회를 구성한다는 방침이었다. 또한 2007년 외국인의 국내 처우에 관한 기본법과 2008년 다문화가족지원법은 이민자 유입에 따른 정부 각 부처의 대외정책이었다.
마지막으로, 유학생들은 이민자 유입 증가의 대상이다. 법무부의 통계에 따르면, 2003년까지 한국…(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