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관혼상제(성인식, 결혼식, 장례식) 보고서
 


<성인식>
각 나라마다, 민족마다 어른이 되는 통과의례가 있다.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 맞이하는 몇 안 되는 통과의례 중 성인식은 결혼식 만큼이나 신중하고 겸허하게 행해지는 중요한 의식이다. 요즘은 많이 간소화되고, 이에 따라 그 의미도 가벼워지는 감이 없지 않지만. 일본의 성인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성인의 날이란?
“성인의 날” : 일본말로「센이진노히」
­매년 1월 15일은 “성인의 날「세이진노히」”로 만 20세가 된 이들에게 성인이 됨을 축하하는 날이다.
-이것은 1948년에 시작되었으며 2000년부터는 1월 15일이 아닌 해피먼데이 정책으로 1월의 두 번째주 월요일로 바뀌었다.
-이 날을 국가 공휴일로 만들어 실질적으로 법적 성인이 됨을 축하하고 국민의 축일로 정하고 있다.

2.성인식의 목적
-정식으로 성인이 되어 사회의 자립적인 구성원이 됨을 고양

3.성인이 됨의 자격
-성인이 된 젊은이들 ‘신성인’이라 부름
-만 20세가 되는 신성인에게는 투표권 등 참정권이 부여, 공적흡연가능, 술구입가능이 법적으로 허가된다.
-모든 사회적인 책임과 권리가 부모가 아닌 자기자신에게 부여된다.

4.일본의 옛날 성인식
겐푸쿠:
옛날 성인식으로 당의 제도를 받아들인 것인데, 나라시대(8세기)에서 헤이안시대(8세기 말~12세기 말)에 걸쳐 천황가와 귀족사이에서 행해졌다고 한다. 그 당시에 남녀 모두 겐푸쿠식을 하였다. 이 때 남자는 13~16세, 여자는 12~16세 사이에 행해졌는데 남녀 모두 처음으로 어른 머리형으로 올리고 어른 의상을 입었다.


 

일본의 관혼상제(성인식, 결혼식, 장례식).hwp 일본의 관혼상제(성인식, 결혼식, 장례식).hwp 일본의 관혼상제(성인식, 결혼식, 장례식).hwp 일본의 관혼상제(성인식, 결혼식, 장례식).hwp 일본의 관혼상제(성인식, 결혼식, 장례식).hwp 일본의 관혼상제(성인식, 결혼식, 장례식).hwp 일본의 관혼상제(성인식, 결혼식, 장례식).hwp 일본의 관혼상제(성인식, 결혼식, 장례식).hwp 일본의 관혼상제(성인식, 결혼식, 장례식).hw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